파워볼

■토프모■ 1월17일 EPL 프리미어리그 전경기 해외축구 추천분석

신고 신고





리즈 vs 브라이튼


직전 주말 일정(vs 토트넘, 3-0 패)에서 완패를 당했다. 이후 크롤리 타운과의 FA컵 원정 승부에서도 3-0 완패를 당했다. 약 1.8군 수준의 라인 업을 꺼냈으나, 믿기 힘들 정도로 부진했다. 주중 일정을 치렀고, 주력 옵션들의 체력 소진도 컸다. 컨디션은 상대보다 나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필립스(DMF, 경고 누적), 코흐(DF, 무릎) 등 3-4선의 중심 인물들이 결장한다는 점도 아쉽다. 가뜩이나 호전적인 운영 방침을 선호하며 뒷 공간 노출 빈도가 큰 편이다. 브라이튼의 저돌적인 역습 전략에 실점을 내어줄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그래도 클리흐(AMF, 최근 6경기 1골 2도움)나 뱀포드(FW, 최근 3경기 1골 1도움), 해리슨(AMF, 최근 6경기 2골 1도움), 라피냐(AMF, 최근 5경기 1골 2도움) 등의 공격 본능은 변수가 될 만 하다. 언급한 옵션들 중 라피냐가 약 35분의 출전을, 해리슨이 45분의 출전만 했을 뿐이다. 나름의 공격 성과는 기대해도 좋겠다.
대체로 중하위권들을 잘 잡는 편이기도 하다. 실제로 올 시즌 14위-20위와 치른 리그 5경기에서는 5승 16득점 5실점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참고할 만한 포인트다.


맨체스터 시티와의 리그 원정 승부에서 1-0 석패를 허용했다. 근래 울버햄튼(3-3 무), 아스날(0-1 패), 웨스트햄(2-2 무), 리버풀(1-1 무) 등 비교적 까다로운 상대와의 격돌에서도 치열한 대립 구도를 만들었을 정도로 무시할 만한 전력은 아니다.
물론 근래 선발 구성 자체가 용이한 상황은 아니다. 코널리(FW, 허벅지 부상), 웰벡(FW, 무릎 부상), 램프티(AMF, 허벅지 부상), 이즈퀴에르도(AMF, 허벅지 부상), 야한바크시(AMF, 경미한 통증) 등 팀 내 유력 첨병들이 죄다 결장한다. ‘우측 풀백’ 벨트만(DF)과 ‘좌측 풀백’ 베르나르두(DF)를 좌-우 윙백으로 활용하면서 백 쓰리 시스템의 퀄리티에 신경을 쓰고 있다. 적어도 리즈의 측면 자원들의 공격 효율을 낮출 수 있는 직접적인 무기가 될 수 있겠다.
맨체스터 시티와의 승부에서 인상적인 데뷔를 했던 타우(FW)와 알리스터(FW), 트로사르(AMF) 정도가 꺼낼 수 있는 유일한 공격 카드로 보인다. 단 이들 간의 합이 보장될 정도로 완숙하진 않다. 다득점을 기대할 만한 조직체는 아닐 것.


1. 최근 6경기 맞대결 : 6전 5승 1패 12득점 3실점 (브라이튼 우세)
2. 리즈 이번 시즌 홈 성적 : 8전 3승 2무 3패 (홈 무실점 비율 : 25%, 홈 무득점 비율 : 25%)
3. 브라이튼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9전 2승 3무 4패 (원정 무실점 비율 : 22%, 원정 무득점 비율 : 33%)

브라이튼은 주력 공격 옵션들의 대거 이탈이 아쉬운 상황이다. 근래 갓 합류한 타우(FW)를 축으로 재편 기류를 보이고 있긴 하나, 전력화에 이르지 못한 상황. 리즈의 경우, 주중 일정을 소화했지만, 주력 공격 옵션들은 대체로 미출전했거나 교체 출전 정도에 그쳤다. 그간의 우월했던 공격 전개 능력은 유효할 수 있겠다. 가뜩이나 리즈는 중-하위 전력들을 잡는 데 어려움이 없었다. 








 웨스트햄 vs 번리 


최근 네 경기에서 2승 2무 4득점 2실점을 기록, 상승 기류에 안착했다. 에버튼 원정에서의 0-1 신승, 스톤포트 카운티와의 FA컵 격돌(0-1 승)에서 내리 2연승을 따냈다. 선수층이 두터운 편은 아니다. 직전 주중 컵 일정에서도 대부분의 주력 옵션들을 활용해야 했다. 이점은 감안해야 할 부분.
근래 복귀하여 점진적으로 출전 빈도를 늘리고 있는 ‘대체 1선’ 안토니오(AMF, 최근 10경기 3골)가 예열을 마친 상태다. 올 시즌 만개 중인 포르날스(AMF)와 ‘슈퍼 크랙’ 벤라마(AMF), ‘소년 가장’ 보웬(AMF) 등이 무리없이 출전할 수 없다는 점도 긍정 요인. 세트피스에 강한 오그본나(DF), 수체크(DMF) 등의 존재 역시 위안 요소. 번리와의 제공권 혈투에서도 근소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구성이기도 하다. 참고로 이들은 리그 내에서도 세트피스 득점 부문 2위(8골)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디오프(DF)와 마수아쿠(DF), 발부에나(DF), 파비안스키(GK) 등 주력 수비 옵션들의 줄부상은 분명 감안해야 할 부분. 다행스럽게도 창 끝 경쟁력이 최악 수준이라는 점이 위안 요소다.


일정한 흐름을 기대하기 어려운 중-하위 전력. 최근 울버햄튼(2-1 승), 셰필드(1-0 승) 등을 상대로 나쁘지 않은 홈 승 성과를 냈다. 하지만 리즈(1-0 패), 맨유(0-1 패)를 상대로 석패를 내어줬다. 시즌 초반에 비한다면 개선된 수비 퀄리티로 겉잡을 수 없는 대량 실점 패배를 면해오고 있는 것은 사실. 웨스트햄의 1선 구성도 정돈이 덜 된 편임을 고려한다면 최소 실점 가능성은 열려 있다.
이렇다 할 부상 이탈 전력은 없다. 우드(FW) – 반스(FW)를 축으로 기존의 4-4-2 시스템을 변함없이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다만 특정 시점 이후부터 판도를 뒤바꿀 만한 게임체인저가 없다는 점은 못내 아쉬운 부분. 가뜩이나 웨스트햄은 체격 조건이 좋고, 에너지 레벨에 대한 관리 능력이 뛰어나다. 후반전에 이르러 갭이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이유.
가뜩이나 원정 경기력이 나쁘고, 후반 실점 빈도가 전반전 대비 워낙 많다. 승점을 기대하는 것은 분명 무리일 것.


1. 최근 6경기 맞대결 : 6전 4승 1무 1패 12득점 5실점 (번리 우세)
2. 웨스트햄 이번 시즌 홈 성적 : 8전 3승 3무 2패 (홈 무실점 비율 : 25%, 홈 무득점 비율 : 13%)
3. 번리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8전 1승 3무 4패 (원정 무실점 비율 : 50%, 원정 무득점 비율 : 63%)

안토니오(AMF)의 복귀로 1-2선 구상에 물꼬가 텄다. 최근 1-2선 옵션들의 페이스가 근소하게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수비 퀄리티 역시 보장할 만한 수준은 된다. 우월한 세트피스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부수적인 장점. 근소한 차의 리드를 구현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 다만 번리의 수비 짜임새 역시 나쁘진 않다.








풀럼 vs 첼시 


최근 기세가 심상치 않다. 근래 치른 리그 5경기에서 5무 3득점 3실점을 기록 중이다. 개선된 수비 조직과 우월한 활동량, 적극성 등이 인상적이다. 토트넘(1-1 무), 사우스햄튼(0-0 무), 리버풀(1-1 무) 등 까다로운 상대와의 격돌에서도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
문제는 득점력. 사실상 특정 자원들의 개인 전술이 아니고는 활로를 열기 어려운 것이 사실. 주로 측면 옵션들의 직선적인 드리블 돌파로 힌트를 찾는 편인데, 첼시가 우월한 측면 기동력을 갖춘 클럽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장점이 십분 발휘되지는 못할 공산이 크다. 여기에 공격 전개의 구심점 중 하나인 로프터스-치크(AMF)는 세부 조항(원 소속팀과의 공식 일정 불가)으로 일해 이번 일정에 나설 수 없다.
참고로 루크먼(AMF, 최근 10경기 1골 3도움), 미트로비치(FW, 최근 10경기 3도움), 카발레이로(FW, 최근 10경기 2골), 리드(AMF, 최근 10경기 3골) 등 주요 공격 옵션들의 단기 페이스가 썩 인상적이진 않은 편이다. 최대 1골 만회 정도만이 수긍할 만한 결과일 것.


최근 리그 3경기에서 1무 2패로 부진하다. 언급한 3경기에서는 단 1회의 멀티 득점도 없었을 정도로 득점력이 빈곤하다. 역시나 베르너(FW, 최근 10경기 1골 2도움)의 결정력에 문제가 많다. 부상을 털고 복귀한 지예흐(AMF, 최근 10경기 3골 3도움)는 완벽한 몸 상태가 아니다. 그나마 풀리식(AMF, 최근 10경기 2골)의 개인 전술로 몇몇 상황에서 재미를 보고 있긴 하나, 선전을 확신하기는 이르다. 그나마 지루(FW, 최근 10경기 8골)가 고효율의 유효 상황을 만들고 있긴 하나, 출전 시간이 짧을 수 밖에 없다. 약체와의 격돌이긴 하나, 폭발력을 보장받을 수 있는 환경은 아닐 것.
참고로 캉테(DMF)가 경고 누적으로 징계로 인해 출전할 수 없다. 길모어(MF) – 마운트(MF) – 코바시치(AMF) 조합이 유력 코어 라인일 것으로 보인다. ‘우측 풀백’ 제임스(DF)의 몸 상태는 회복됐지만, 출전이 가능한 컨디션은 아니다. 아즈필리쿠에타(DF)가 선발 카드로 낙점 받을 가능성이 높다. 수비 라인의 퀄리티는 전체 퀄리티 대비 약 80% 수준의 결집력일 것으로 기대한다.


1. 최근 6경기 맞대결 : 6전 5승 1무 12득점 2실점 (첼시 우세)
2. 풀럼 이번 시즌 홈 성적 : 8전 1승 3무 4패 (무실점 비율 : 38%, 무득점 비율 : 50%)
3. 첼시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8전 3승 2무 3패 (무실점 비율 : 38%, 무득점 비율 : 25%)

근래 풀럼의 수비 집중력이 크게 개선된 점, 첼시의 득점력이 매우 나쁜 수준임을 인지해야 한다. 부수적으로 첼시는 캉테까지 부상으로 낙마하면서 3-4선 조직의 짜임새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 








레스터 시티 vs 사우스햄튼 


최근 치른 공식 5경기(컵 포함)에서 3승 2무 11득점 4실점을 기록 중이다. 로저스 감독은 이번 일정을 앞둔 기자 회견에서 “바디(FW, 사타구니 부상)와 매디슨(AMF, 무릎 부상)은 쉬지 않고 출전했다. 이번주를 통해 정밀 치료 및 관리를 받게 될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 두 핵심 옵션들의 몸 상태가 100%가 아니라는 점, 상황에 따라 두 선수 모두 출전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할 것.
이외에도 복귀에 차질이 따르는 ‘풀백’ 페레이라(DF, 사타구니 부상), ‘1선 공격수’ 윈데르(FW, 발목 부상), 프라트(AMF, 허벅지 부상) 등 몇몇 스쿼드 플레이어들의 이탈이 아쉽다. 반스(AMF, 최근 10경기 5골), 알브라이튼(AMF, 최근 10경기 1골 2도움), 틸레망스(AMF, 최근 10경기 1골 1도움) 등의 활약에 귀추가 주목될 수 밖에 없는 이유. 2골을 초과하는 대량 득점 상황은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략적 상성 측면에서도 딱히 유리하진 않다. 침투 타입의 공격 옵션들이 대다수인데, 사우스햄튼은 배후 공간에 대한 관리 능력이 무척 탁월하다. 바디의 몸 상태가 절정이 아니라는 점도 비관적인 대목.


최근 리버풀(1-0 승)을 상대로 한 홈 일정에서 귀중한 승점 3점을 얻어냈다. 공식 4경기(3무 1패)에서 승리없이 어려운 운영을 해왔고, 맥카시(GK)의 코로나 확진 판정과 베스티고르(DF, 무릎 부상), 아담스(FW, 머리 부상), 로메우(DMF, 종아리 부상), 레드먼드(AMF, 사타구니 부상) 등 주요 자원들의 급작스러운 이탈 속에서 얻은 성과이기도 했다.
물론 이번 일정에서의 변수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직전 일정에서 햄스트링 부상을 호소하며 교체 아웃된 제네포(AMF, 햄스트링 부상), 잉스(FW, 자가 격리) 여기에 텔라(FW, 근육 부상)까지 전열을 이탈할 것으로 보인다.
잉스의 출전이 확실치 않은 가운데, 아담스(FW)가 불편한 몸을 이끌고 1선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보이며, 월콧(AMF)과 암스트롱(AMF)이 상황에 따라 1선 파트너로 나설 공산이 크다. 근래 상위 전력과의 격돌 구도에서 철저한 선수비 전략으로 고효율 운영 성과를 낚은 바 있다. 해볼 만한 승부다.
또 세트피스에 워낙 강하다는 점도 특이 변수로 언급할 만 하다. 올 시즌 리그 내에서 세트피스 득점이 가장 많은 클럽이기도 하다. 직전 리버풀과의 격돌에서도 세트피스로 얻은 득점 성과였다는 점을 인지해야 할 것.


1. 최근 6경기 맞대결 : 6전 3승 1무 2패 13득점 5실점 (레스터 시티 우세)
2. 레스터 시티 이번 시즌 홈 성적 : 8전 3승 1무 4패 (무실점 비율 : 25%, 무득점 비율 : 38%)
3. 사우스햄튼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8전 3승 4무 1패 (무실점 비율 : 25%, 무득점 비율 : 25%)

사우스햄튼은 근래 꾸준히 우월한 수비 집중력을 유지해왔다. 승점을 따내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최소 실점으로 최후방의 안정성을 인정받아왔다. 침투 성향이 짙은 레스터 시티의 1선 자원들을 무력화시키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공산이 크다. 다만 사우스햄튼 역시 대부분의 공격 옵션들을 잃은 상태다.









최종 픽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카페로 이동합니다.
오늘 하루도 건승하세요^^








0 공감
비공감 0


토프모
  • 응원랭킹
    -
  • 응원 적중 / 횟수
    - / -
  • 응원적중률
    -%
  • 공감랭킹
    -
  • 공감 / 비공감
    354 / 85
토프모님의 다른글

■토프모■ 1월17일 EPL 프리미어리그 전경기 해외축… 의 댓글 (2개)

신고
하다말다 팔로우방문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

 

신고
라온하제 팔로우방문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

댓글작성 ( 0 / 3000 byte )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
1>2

축구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