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볼

7/25 흐름대로 가보는 mlb 분석

신고 신고

오늘 믈브 분석글 공유해보겠습니다.

애리조나vs컵스

연패 스토퍼 켈리가 나서는 애리조나입니다,  캘리가 없었더다면 정말 아찔했다 싶을정도로 팀의 고비고비 (사실상 최다 연패로 갈수있는 분위기를 멱살잡고 끊어냈죠)때마다 실질적인 에이스 역할을 했습니다. 

켈리의 경기를 보면 최근 6경기 페이스가 놀랍습니다. 5경기 연속 퀄스를 기록했고 지난경기 퀄스가 깨졌지만 8이닝 4실점으로 사실상 이닝까지 먹어주면서 팀내 에이스 역할을 충분히 해냈습니다. 다만 홈원정 편차가 꽤나 심한 켈리입니다. 올해 홈경기 방어율 3.71 원정 방어율 5.33으로 홈 원정 편차가 심합니다. 지난 상당히 어려운 다저스, 샌디원정을 각각 6이닝 5.1이닝을 1실점과 무실점으로 막아낸 켈리입니다. 타이밍상 원정에서 한번 털릴 타이밍도 되었지만 최근 던지는거보면 쉽게 반대는 못가죠? 다만 컵스가 최소한 홈에서 만큼은 뽑아줄 점수는 뽑아주고 있습니다. 올해 홈 경기 평득 4.89 원정 3.62로 엄청난 차이에 타율조차도 홈에서 2할3푼8리 원정 2할1푼5리로 2할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컵스반대는 원정에서나 가는겁니다. 켈리가 아무리 잘 던지다 한들 충분히 3-4점은 뽑아낼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이는 컵스입니다.

애리조나 타격을 언급안하겠습니다. 괜히 올해 연패 신기록을 세운팀이 아닙니다, 짜임새도 없고 팀배팅도 전혀 안되는 팀입니다. 밀스가 분경 기복이 심하긴 합니다, 잘 던질때는 꾸준히 던지다가 쳐맞을때는 정말 오기게 쳐맞는데 제 나름 이녀석 믿을만한 부분이 최소한 볼질은 안하는 모습입니다. 선발로 전환 이후로 한경기 최대 볼넷이 2개일 정도로 볼질을 안하고있는 모습입니다, 거기에 선발 전환 이후 22이닝동안 피홈런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즉 볼질 안하고 장타를 적게 맞는 타입의 선수인데 이런 선수 털려면 한이닝에 빅이닝을 만들어내야되는데 애리조나가 과연 가능할것인가 라는 의문이 드네요. 거기에 올해 홈경기 방어율 2.86 원정 5.94으로 홈에서만큼은 무서울 정도로 좋은 데이터를 가졌습니다. 

선발 데이터에서 큰 차이 뿐만 아니라 홈 승률 좋은 컵스이기 때문에 이러나저러나 충분히 경기를 가져올수있다 생각합니다. 5이닝 풀이닝 모두 컵스가 좋아보이네요.

5이닝 컵스승 풀이닝 컵스승

휴스턴vs텍사스

일단 기본적으로 텍사스 인간 아니다 라는거 깔고 갑니다, 최근 페이스가 너무 짐승스럽습니다. 특히 빠따가 못해도 너무 못합니다. 

먼저 깁슨을 보겠습니다. 이녀석 먼저 보아야될 부분이 홈원정 편차가 상당히 심합니다. 올해 홈에서 56이닝 방어율 1.77로 디그롬을 소환할 정도로 잘 던지는에 원정에서 4.06으로 방어율이 치솟습니다. 거기에 좌투 우투 가리지 않고 각각 타율 2위에 올라있는 휴스턴 타선이라는점과 시즌 내내 잘던지다가 지난 두경기 각각 5실점 8실점으로 상당히 부진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아무래도 벌써 깁슨이 87년생으로 올해 35살을 먹은 노장투수이다 보니 체력이나 구위가 떨어졌나 의심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구속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올해 직구 평균 구속이 92.6마일인데 지난 두경기 평균 구속이 각각 91.9마일로써 0.8마일(대략 1.2키로) 가량 구속이 떨어진 모습입니다. 거기에 지난 디트전은 로테를 거르고 12일을 쉬고 올라온 경기였습니다. 분명 체력적인 모습도 생각을 해보야될것입니다. 원정기록이나 최근 페이스나 휴스턴 타선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휴스턴이 공략이 가능할것으로 보이는데 문제점이 하나있습니다. 바로 상대전적인데 이건 무슨 1-2경기 잘 던진게 아니라 그냥 작년부터 휴스턴상대 담당 일진입니다. 작년 2경기 15이닝 13탈삼진 무실점, 올해 3경기 19이닝 10탈삼진 방어율 1.89로 그야말로 깡패의 깡패같은 모습입니다. 페이스나 본인 기록을 모두 빼고 휴스턴이 깁슨공을 공략을 못해도 너무 못하는 모습입니다, 깁슨의 구질을 보면 슬라이더 컵터 커브 체인지업으로 구종이 다양합니다. 투피처로 그저 긁혀서 잘 던지는거였다고도 보기힘들고 앞서 말씀드렸지만 올해 리그에서 좌우투수(우투 타율 2할6푼 리그2위, 좌투 타율 2할7푼7리 리그1위) 모두 안가리고 잘 쳐내는 휴스턴이기 때문에 딱히 약점잡힐 구간이 없습니다. 그냥 이정도면 투구 타이밍을 완전히 잡지 못한다고 밖에 볼수없는데 깁슨의 구위가 아무리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이정도 약점 잡히는데 쉽게 반대가기는 힘들어보입니다.

텍사스 타선자체를 분석하지는 않겠습니다. 오늘 발데스가 등판하네요. 시즌내내 불안한 휴스턴 선발진을 멱살캐리하면서 잡고왔는데 최근 부진이 심상치 않습니다. 초반 팀내 최고 에이스 페이스로 잘 던지다가 최근 3경기에서 5이닝 6실점 4이닝 3실점 6이닝 4실점으로 부진한 모습이었습니다. 아무리 일정상으로 오클이나 화삭을 두번만났기 때문이라지만 3경기 연속으로 퀄스를 못한점이 아쉽겠네요. 텍사스의 문제점은 무한 잔루입니다. 최근 페이스가 떨어진 발데스이기 때문에 일정이상 출루를 각오해야될꺼 같습니다. 다만 현 텍사스 타선으로 아무리 출루한들 홈으로 얼마나 들어올지는 의문입니다, 위기상황에서 한번정도만 병살나오면 무난히 퀄스는 할수있다는 판단이네요.

깁슨이 휴스턴에 그냥 킬러가 아니라 매우매우 강했다고는 하지만 리그 타율1위인 휴스턴이 6번 연속으로 당할지도 한번 체크포인트이긴 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거처럼 깁슨의 구속이 2경기 연속 떨어지고면서 난타당했다는점과 올시즌 내내 원정에서 부진한 모습을 본다면 아예 한번 시원하게 개털리거나 아니면 무난히 퀄스를 하거나 둘중 하나로 경기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애매하게 6이닝 3-4실점 이렇게는 안내려갈것으로 보이네요. 이미 3경기를 털린 발데스가 텍사스 타선 상대로 한번 더 퀄스를 못할꺼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기준점이 8점으로 잡혀있는데 전혀 이상한 기준도 아니네요. 짧은 이닝 언더 사이드에 풀이닝은 휴스턴 승 사이드로 가져가보겠습니다.

4이닝 휴스턴언더 풀이닝 휴스턴승 

내일은 집중해서 치고 올라가봅시다, 최종픽은 라인업과 배당흐름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0 공감
비공감 0


흐름대로
  • 응원랭킹
    -
  • 응원 적중 / 횟수
    - / -
  • 응원적중률
    -%
  • 공감랭킹
    -
  • 공감 / 비공감
    4 / 1
흐름대로님의 다른글

7/25 흐름대로 가보는 mlb 분석 의 댓글 (1개)

신고
빠른중계고고싱 팔로우방문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

댓글작성 ( 0 / 3000 byte )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
1>2

야구

게시물 검색